백링크란,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서 중요한 이유

백링크란

백링크란? 무엇인가요??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의 연결은 어떠한 링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당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말합니다. 이러한 백링크란 인바운드 링크라고도 불리며, 그것은 다른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당신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의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질 좋은 백링크가 있느냐에 따라, 구글과 빙 같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당신의 웹사이트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여겨집니다. 백링크의 실행, 관리 및 성능 분석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SEO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링크와 백링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웹상의 개별 문서들은 링크를 통해 연결됩니다 – 이것은 웹을 함께 묶어주는 접착제와 같습니다. 내부 링크는 동일한 도메인의 웹 페이지 간의 링크이며, 주로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외부 링크는 다른 도메인의 웹 페이지로 연결되며, 읽는 이에게 더 넓은 맥락을 제공하거나, 본문에서 주장하는 것을 지원하거나, 출처나 권장사항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링크는 독자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페이지에 있습니다. 그래서 발신 링크는 귀중한 자산입니다. 링크가 방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크가 연결 페이지에서 발신하면, 목표 페이지에는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은 목표 페이지에 대한 백링크가 됩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에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고 목표 URL을 보상합니다. 실제로 백링크는 가장 강력한 순위 요인 중 하나입니다. 백링크는 모든 웹사이트의 성공(또는 실패)에 있어서, 특히 유기적인 검색 트래픽 측면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링크와 백링크: 웹의 연결 고리 이해하기

웹 문서들은 링크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웹을 하나로 묶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내부 링크는 동일한 도메인 내의 웹 페이지들 사이의 연결을 의미하며, 주로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반면에, 외부 링크는 다른 도메인의 웹 페이지로의 연결을 의미하며, 그 목적은 다양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마다 링크는 독자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페이지에 존재하며, 따라서 발신 링크는 소중한 자산이 됩니다. 링크에는 방향성이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에서 발신되는 링크는 대상 페이지로 들어오게 되므로, 이러한 링크를 백링크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의 가치를 인지하며, 이를 통해 대상 URL을 보상합니다. 이는 링크가 의도적으로 생성되었음을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즉, 목표 페이지에 대한 어느 정도의 편집 평가가 있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당신의 웹사이트를 향한 백링크는 검색 엔진에게 당신의 콘텐츠가 가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사실, 백링크는 가장 강력한 순위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웹사이트의 유기적 검색 트래픽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백링크 권위란 무엇이며 어떻게 결정되는가?

구글이 독보적인 검색 엔진으로 자리매김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SEO에서 백링크의 중요성을 최초로 인지한 덕분입니다. 1998년 구글이 출시될 때, 이는 링크의 인기도를 기반으로 웹 페이지를 순위매김하는 혁명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했습니다. 즉, 페이지에 더 많은 링크가 있을수록 해당 페이지의 순위는 더 높아집니다.

 

이 알고리즘은 “PageRank”라고 명명되었는데, 이는 구글의 공동 창립자인 래리 페이지(Larry Page)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PageRank는 주어진 웹 페이지가 받는 링크의 수만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링크들의 권위도 측정합니다.

 

이는 모든 백링크가 동등하게 취급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가 서로 다른 외부 도메인의 두 웹 페이지로부터 백링크를 받았다고 상상해봅시다:

  • 페이지 A는 200개의 백링크를 보유
  • 페이지 B는 20개의 백링크를 보유

이 두 페이지가 동일한 주제에 대한 것이라면, 페이지 A는 페이지 B보다 높은 순위를 가질 것입니다. 그 이유는 페이지 A가 10배나 많은 링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 권위있는 페이지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이 두 백링크와 관련하여, 페이지 A로부터의 링크는 페이지 B로부터의 링크보다 더 가치있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그것은 더 높은 권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본질적으로, PageRank 알고리즘은 각 웹 페이지에 수량 및 품질을 기반으로 한 권위 값을 할당합니다.

단순한 링크 네트워크 탐색

PageRank는 반복적인 알고리즘입니다. 이는 데이터가 계산되고 그 결과가 다시 입력으로 사용되어 여러 번 반복되어야 안정된 결과가 도출됨을 의미합니다.

 

주어진 네트워크 내의 모든 페이지의 상대적 권위는 서로에게 종속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4개의 페이지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상상해보겠습니다.

  • 페이지 A는 페이지 B와 페이지 C에 링크되어 있으며, 페이지 B로부터 백링크를 받습니다.
  • 페이지 B는 페이지 A와 페이지 D에 링크되어 있으며, 페이지 A와 페이지 C로부터 백링크를 받습니다.
  • 페이지 C는 페이지 B와 페이지 D에 링크되어 있으며, 페이지 A로부터 백링크를 받습니다.
  • 페이지 D는 외부로 링크하지 않으며, 페이지 B와 페이지 C로부터 백링크를 받습니다.

페이지 D에 전달된 권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페이지 B와 페이지 C의 권위를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페이지 B의 권위는 페이지 A와 페이지 C에 종속되며, 페이지 A의 권위 역시 페이지 B에 종속됩니다.

 

심지어 단순한 네트워크에서도 복잡한 상황이 빠르게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계산을 반복함으로써만 해결책이 나타납니다. 수학적으로는 그렇게 복잡하지 않지만, 전체 인터넷을 통한 수조 개의 링크에 대한 데이터셋의 크기와 필요한 계산량으로 인해 이는 상당한 작업이 됩니다.

도메인 권위란 무엇인가요?

도메인 권위는 귀하의 사이트 내에 존재하는 URL과 링크의 미니 네트워크를 설명합니다. 외부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와 마찬가지로 귀하의 사이트 내부의 링크들 역시 한 URL에서 다른 URL로 권위를 전달합니다.

 

대형 브랜드 웹사이트에서 오는 링크가 소규모 지역 비즈니스 웹사이트에서 오는 링크보다 더 큰 도메인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합리적입니다. 예를 들어, CNN의 페이지에서 오는 링크는 CNN이 권위 있는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덜 알려진 웹사이트는 권위가 덜합니다.

 

귀하의 홈페이지가 지역 뉴스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으면 홈페이지의 권위가 향상됩니다. 그러나 홈페이지는 귀하의 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로도 링크되기 때문에, 이 권위의 일부는 홈페이지에서 링크된 페이지로 분배됩니다. 이 권위 향상으로 인해, 그들이 링크하는 페이지들 사이에서도 권위가 공유됩니다. 따라서 외부 사이트로부터의 들어오는 백링크는 결국 귀하의 전체 사이트의 내부 링크 구조를 통해 적립됩니다. 말하자면 체인의 상단에 가까울수록 더 많은 링크 권위를 받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대형 브랜드가 특정 검색어 세트에 대한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들의 도메인의 힘과 똑똑한 내부 링크 전략으로 인해, 심지어 새로운 페이지도 잘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이런 도메인의 권위는 SEO 툴인 Semrush 와 Ahrefs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mrush는 AS 스코어라고 해서 도메인의 상대적인 힘을 확인할 수 있고, Ahrefs는 DR이라고 표시합니다

백링크의 이점

백링크 구축은 SEO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권위와 관련성을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의 사용을 통해 페이지의 중요성을 결정합니다. 그러나 모든 백링크가 동등한 가치를 지니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엔진은 웹사이트에 있는 백링크의 수가 아닌 링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품질을 기반으로 백링크를 평가합니다.

 

백링크는 가치를 나타내므로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고품질의 백링크가 많을수록 검색 엔진에서 페이지의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백링크는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기 있는 사이트가 귀하의 웹사이트에 링크를 제공하면, 이미 토론하고 있는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참조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seo 업체인 윈더트랙으로 더 많은 잠재 고객이 마케팅 퍼널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백링크의 관련성 평가 방법

이제 “백링크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알게 되었으니, 검색 엔진이 백링크의 관련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백링크와 관련하여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관련성입니다. 귀하의 웹사이트에 대한 백링크의 권위를 계산하는 것 외에도 Google은 링크의 관련성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링크의 주제, 페이지 내용, 또는 웹사이트가 링크 대상의 주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 장비를 판매하는 웹사이트가 있고, 기타 피크를 판매하는 웹 페이지가 3개의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되어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1. 음악 블로그: 이 웹사이트는 다양한 음악 장비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기타 연주 방법에 대한 팁과 트릭을 공유합니다. 이 웹사이트에서 귀하의 웹 페이지로의 링크는 매우 관련성이 있습니다.
  2. 요리 레시피 웹사이트: 이 웹사이트는 다양한 요리법과 식재료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웹사이트에서 귀하의 웹 페이지로의 링크는 관련성이 거의 없습니다.
  3. 악기 수리 웹사이트: 이 웹사이트는 다양한 악기 수리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타 피크는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지만 악기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이 웹사이트에서의 링크는 중간 정도의 관련성을 가집니다.

 

이렇게 검토하면, 검색 엔진은 링크의 주제와 링크 대상 사이의 관련성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성 있는 백링크는 귀하의 웹 페이지의 순위를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링크 1

  • 해당 웹사이트는 음악 산업에서 큰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링크가 포함된 웹 페이지는 기타에 관한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링크에 사용된 앵커 텍스트는 “여기에서 더 읽어보세요”입니다.

이 상황에서, 앵커 텍스트 자체는 큰 관련성을 보이지 않지만, 웹 페이지와 웹사이트의 내용은 이 링크가 관련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냅니다.

 

링크 2

  • 해당 웹사이트는 자동차 산업에서 큰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당신을 향한 링크를 포함한 웹 페이지는 연료 주입에 관한 내용입니다.
  • 링크에 사용된 앵커 텍스트는 “휘발유 대 디젤”입니다.

링크 2의 경우, 관련성을 나타내는 신호가 보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 링크는 너무 관련성이 없어, 구글이 이에 대해 큰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수 있음에도 권위 있는 웹사이트에서 출처를 갖고 있습니다.

 

링크 3

  • 해당 웹사이트는 기타 장비 분야에서는 그렇게 유명하지 않습니다.
  • 당신을 향한 링크를 포함한 웹 페이지는 기타 픽에 대한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링크에 사용된 앵커 텍스트는 “최고의 기타 픽”입니다.

링크 3의 경우, 웹사이트, 웹 페이지 및 앵커 텍스트 모두 관련성이 있습니다. 비록 권위가 덜한 웹사이트에서 왔지만, 이 링크는 명확한 관련성 신호를 제공하므로 가치가 있습니다.

 

다양한 출처로부터 백링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외관상 관련성이 없는 웹사이트에서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링크들은 특별히 도움이 되지도, 해를 주지도 않습니다. 가장 큰 도움을 주는 링크들은 높은 관련성을 가진 것들로, 이는 구글에게 귀하의 사이트가 특정 주제와 잘 맞다는 명확한 신호를 제공합니다.

백링크 얻는 방법

페이지 내 최적화 작업을 마친 후에는 귀하의 사이트에 대한 백링크 구축이 순위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아쉽게도 이는 SEO 작업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링크를 얻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귀하의 웹 페이지에 링크함으로써 그들의 웹 페이지가 더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야 합니다.

 

무작위로 이메일을 보내고 링크를 요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대신, 귀하의 사이트에 백링크를 얻기 위한 더 전문적인 모범 사례들이 있습니다.

백링크 빌딩하기

링크 구축은 백링크를 적극적으로 획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SEO의 특별한 분야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링크의 가치를 이해하고 백링크를 생성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결국, 웹 페이지들 사이에 링크를 거는 것은 웹의 기본적인 특성 중 하나입니다.

 

더 큰 우려는 그 반대의 상황입니다. 백링크를 얻기 위한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으면, 검색 순위를 향상시킬 확률이 크게 줄어듭니다.

 

링크 구축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과정입니다.

 

링크 생성 아이디어

기본적으로, 백링크 생성은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1. 누군가 귀하의 컨텐츠를 발견하고 링크를 결정합니다.
  2. 귀하의 컨텐츠를 대상에게 보여주고 그들이 링크를 선택합니다.

누군가 귀하의 컨텐츠를 발견하고 링크를 결정합니다.

귀하의 컨텐츠를 대상에게 보여주고 그들이 링크를 선택합니링크 생성은 리드 생성과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귀하의 컨텐츠로 사람들에게 접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다양한 접근법이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귀하의 웹사이트의 컨텐츠 유형, 귀하에게 링크할 수 있는 사람들과 기업들, 그리고 그들이 귀하의 사이트를 어떻게 볼 수 있을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백링크를 얻기 위한 몇 가지 전략들:

  • 공급업체 및 소매업체: 이미 기존에 사업 관계가 있는 기업들이 있다면, 그들의 웹사이트에서 귀하를 언급하도록 권장해보세요. 이미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세요.
  • 파트너십: 상호 유익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은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있는 관계를 활용하여 귀하의 사업에 더 큰 주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파트너에게 그들의 웹사이트에 포함될 특집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웨비나 같은 공동 홍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지역 커뮤니티: 지역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것은 귀하의 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면서 무언가를 되돌려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역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 고객 후기: 온라인에서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자라면, 성공 스토리를 제공하면 케이스 스터디나 고객 후기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 자선단체: 자선 활동은 많은 호감을 얻을 수 있으며, 자선단체들은 자신들을 지원하는 기업들을 주목하기를 원합니다.
  • 분야별 블로거: 많은 업계에는 자신의 대상층에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생성하는 열정적인 블로거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블로거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온라인에서 한 걸음 앞서가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 언론: 언론에 소개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항상 좋은 스토리를 찾는 기자들에게 흥미로운 사업이나 제품에 대한 스토리를 제공한다면 큰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사용할 때, 백링크를 요청하라고 요청해서는 안 됩니다. 링크는 언급이나 특집의 자연스러운 부산물입니다. 백링크가 잠재적 결과물로 나올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백링크란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로 앵커 텍스트를 통해 링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소스나 웹사이트로 링크되는 기사가 백링크의 예시입니다. 인터넷에는 관련된 콘텐츠로 돌아가는 링크가 특히 인기 있는 블로그 사이트에 많이 있습니다.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권위성을 강화함으로써 SEO를 더욱 향상시킵니다. 이로 인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대상 키워드의 순위가 높아집니다. 많은 백링크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귀하에게 링크하는 웹사이트의 질이 백링크의 수보다 더 중요합니다.

고권위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얻는 최선의 방법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고권위 웹사이트는 보통 자신의 출처를 인용하므로, 블로그, 인포그래픽, 비디오의 형태로 원본 및 통찰력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면, 해당 웹사이트가 귀하에게 링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자신의 콘텐츠에서 이러한 출처로 링크하여 가시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링크 구축의 중요성

SEO의 기본 요소는 키워드 연구, 페이지 내 최적화 및 백링크 획득입니다. 이 중 어느 것도 빠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백링크 획득이 아마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링크는 SEO를 위한 것뿐만 아니라 인지도 증가 및 트래픽 유입에도 좋습니다. 링크 구축은 SEO 전략의 주요 부분이 되어야 합니다.